[2023 빈증성 한국 기업 간담회 개최 결과 안내]

1. 주최 : 빈증성 정부, 주호치민 대한민국 총영사관

2. 주관 : 빈증 코참

3. 일시 : 11.17.금 09:00~12:30

4. 장소 : BECAMEX HOTEL NEW CITY – Ballroom

5. 참석 : 약 160명

(1) 한국 정부
: 신충일 총영사, 유병하 경제 영사, 권기만 상무 영사, KOTRA 관장/부관장 등 10명

(2) 빈증성 정부
: Nguyễn Văn Lợi 서기장, Võ Văn Minh 성장 등 부처 각 기관장/관계자 약 30명

(3) 빈증 코참(비회원 한국 기업 포함)
: 김진우 회장, 김원식 명예회장, 박진구 명예회장, 백인기 명예회장, 이봉희 수석 1 부회장, 강형식 수석2 부회장, 송광선 부회장, 김수빈 부회장, 홍승현 감사 등 약 120명 기업 관계자 참석

6. 내용 : 빈증성 한국 기업 애로사항 논의 (대정부 질의/응답)

(1) 첨부 1 : 빈증 코참 사전 제출 공문 자료
(한국 기업 주요 공통/개별 애로사항 및 종합적 요청 사항)
*빈증성 정부 및 총영사관에 사전 전달된 자료

(2) 첨부 2 : 간담회 주요 질의 및 응답 내용
(각 기관별 사전 답변 작성 및 현장 답변 내용)

7. 빈증성 서기장, 성장, 주요 기관장 발표 주요 사항

▢ NGUYEN VAN LOI 빈증성 서기장

(1) 정부 각 부처 기관에 대한 지시 사항

– 빈증성의 행정 절차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다른 국가로 투자 이전할 것이라는 입장을 많이 듣게 됩니다. 정부 각 부처 관련 기관에서는 이 문제를 진지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현재 각 기관은 문제 해결의 속도가 너무 느립니다.

– 문제가 우리 빈증성 정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없고 중앙 정부와 관련된 경우라면 즉시 해결책을 중앙 정부에 제출해야 합니다. 빈증성 정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경우라면, 기업의 생산 및 경영 활동의 요청 사항에 부응토록 빨리 개선하고 해결 조치를 하여야 합니다.

– 부가세 환급 문제, 내국 수출입 관련 문제, 외국인 취업 허가와 거주 문제, 사회 보험의 적용 등등… 우리 빈증성 정부는 한국 기업 경영자와 관리자, 그리고 그분들의 가족 입장에서 모든 문제를 바라보도록 노력해야 하고, 기업의 의견과 상황에 먼저 공감해야 합니다. 기계적으로 문제에 접근하고 처리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 각 기관들의 기업 감사와 조사 및 제재 조치 강화가 아니라, 기업에게 법 규정과 절차에 대한 안내와 미해결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야 합니다. 특히, 세관/세무/소방/환경/거주 등 관련 분야에 있어서 기업에 가혹하거나거나 잦은 조사와 검사를 해서는 안 됩니다. 기업이 조사와 검사를 받는 그 기간에 경영의 어려움이 분명히 발생합니다. 가능한한 법적으로 규정하는 연간 공식 검사/감사를 유지하고, 이외 사안별로는 조사와 감사의 입장보다는 기업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고 행정을 수행하며, 규정 안내와 상담과 지원 방식의 입장에서 사안에 접근하고 문제를 해결 해야 합니다.

– 빈증성은 베트남의 가장 뛰어난 SMART CITY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온라인 행정 처리 시스템이 충분히 구축되지 못하였습니다. 이에 현금 결제 방식도 개선하여 비현금성 결제가 가능토록 빨리 개선하고, 기업을 위한 서비스 관리 및 제공 또한 스마트하도록 더 노력해 주십시오.

– 빈증성 각 기관들은, 기업의 의견과 문의와 애로사항 청취와 상담을 위한 핫라인을 개설토록 하십시오. 특히, 빈증성 정부 포털 사이트를 통해서 각 기관들이 한국 기업들의 문의에 대한 상시 상담과 애로 사항에 대한 상시 문제 해결 노력을 할 수 있도록, 기관별 핫라인과 포털 사이트 업데이트와 운영을 강화해 주시기 바랍니다.

(2) 한국 기업에 드리는 말씀

– 한국 기업 관계자분들께서는 어려운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해당 관련 기관에 자세하고 솔직한 피드백을 꼭 부탁 드립니다.

– 빈증성 정부는 매주 월요일 주간 회의 때마다, 각 기관들이 기업과 직접 소통하는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문제 해결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이에 각 기관들의 핫라인 및 정부 포털 등을 통해 기업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언제든지 전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빈증성은 한국 기업이 가장 유리한 생산, 사업 및 무역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모든 조건을 조성하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노력하겠습니다.

– 한국 투자 기업의 성공과 발전이 곧 빈증성의 성공과 발전임을 우리 모두 잘 알고 있습니다. 빈증성에 투자해 주시고 기업을 운영해 주시는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VO VAN MINH 빈증성 성장

– 서기장님의 말씀과 지시 사항과 같이, 우리 빈증성 정부 각 기관은 이를 이행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전력 수요의 신속한 공급과 충족을 위하여, 해당 사안에 대하여는 중앙 정부에 바로 공문을 제출할 것입니다.

– 화재 예방 및 소방 진화 그리고 환경 안전 등은 기업과 정부의 자산 그리고 인명을 구하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므로, 빈증성의 해당 정책은 기업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한 조사가 아니라, 기업이 관련 규정을 적절하게 이행하도록 안내하고 지원하는 것이 주요한 목적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기업의 해당 애로사항에 더 귀기울이겠습니다.

– 외국인 근로자의 자녀 비자 목적 변경 관련해서는, 출국이나 재입국 없이 쉽게 체류 목적을 변경할 수 있도록 외국인 근로자 자녀의 비자에 대한 해결책을 경찰국에서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각종 기업 인허가 및 노동 허가 서류 등의 처리 지연에 대해서는, 빈증성 정부의 현재 부족한 점을 인정하고 이에 대한 조속한 개선을 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 빈증성은 투자 환경을 개선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며 인프라(교통, 전기 및 수도, 환경 등)를 구축하고 더 발전시키겠습니다.

– 업무 효율성을 향상하고 기업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행정 절차를 개혁하여 외국인이 빈증성에서 편하게 생활하고 일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 금번 간담회를 통해서 모든 문제가 다 해결되고 모든 문의사항에 대하여 다 답변될 수 없다는 것은 모두가 잘 알고 있습니다. 기업의 문의 사항과 애로사항에 대하여 아직 불명확하고 구체적으로 답변되지 않은 사안들에 대해서는 각 기관들이 지속적으로 서면 답변 및 안내를 해당 기업에 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빈증성에 투자하고 동행해 주시는 기업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8. 빈증 코참 사무국 의견
(추후 빈증 코참 회원사 애로사항과 문제 해결의 접근 방법에 대하여)

빈증 코참 첨부 1의 공문 – 종합적 의견 및 요청사항 중 (5)번과 (6)번 : 하단 내용

– 빈증성 각 기관별 상시 상담/안내/문제해결 지원을 위한 온라인-오프라인 CONTACT POINT 제공 요망
Đề nghị các cơ quan tỉnh Bình Dương cung cấp CONTACT POINT online-offline để tư vấn/hướng dẫn/hỗ trợ giải quyết vấn đề thường xuyên.

– 빈증성 한국 기업을 위한 [ONE STOP SERVICE CENTER] 가동 요망
Đề nghị thành lập [ONE STOP SERVICE CENTER] cho các doanh nghiệp Hàn Quốc tại tỉnh Bình Dương

이에 대해, 빈증성 서기장은 각 기관에 정부 포털 사이트를 통한 온라인 기업 상담 및 지원 창구 그리고 오프라인 상담 지원 창구를 보다 적극적으로 개설하고 운영하라는 화답 지시를 하였음.

▢ 빈증 코참 회원사 기업 애로사항에 대한 문제 해결 접근 방법 안내

(1) 이에, 각 회원사께서는, 온라인 상으로는 빈증성 정부 포털 사이트를 활용하시고, 오프라인 상으로는 각 기관 직접 방문 및 연락 등을 통하여 개별 애로사항을 기업 차원에서 우선적으로 적극 해결토록 하시고,

(2) 이러한 기업과 기관간 직접적인 컨택과 대화와 노력에도 불구하고 부당하거나 불합리한 조치와 문제 미해결 등이 발생 시에는, 공문으로 해당 기관에 명확한 Fact와 상황과 Needs를 전달하시어, 정부측에서 공식적인 논의와 협조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하시며,

(3) 상기 (1)과 (2)의 절차와 노력에도 불구하고, 합리적인 안내/지원 또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해당 공문을 빈증 코참에 제출하여 주시면, 정기적으로 이를 수합하여 빈증 코참 명의로 정부측에 공식 건의 및 협조 요청을 하겠음.

9. 간담회 관련 주요 언론 뉴스

빈증 코참 – 빈증성 한국 기업 애로사항 공식 전달본(회사명 비공개용 20231019-1 Mr.Park)

빈증 코참 – 빈증성 한국 기업 애로사항 답변 (20231116 Viet – Kor)

 

More information on Band: https://band.us/band/57256063/post/1066

Để lại một bình luận